티스토리 뷰

수두 초기증상 원인 수두 치료 방법

 

수두 원인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과(Herpesviridae), 알파헤르페스 바이러스아과(Alphaherpesviridae)에 속하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 VZV, HHV-3)가 수두의 원인 바이러스 입니다.

 

수두 초기증상으로 잠복기간은 2~3주이며 보통은 감염 후 13~17일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수두 증상으로 급성의 미열로 시작되고, 가려움(소양감)을 동반한 피부 발진은 몇 시간 동안의 반구진 시기, 3∼4일간의 수포(물집)기를 거쳐 7∼10일 내에 가피(딱지)를 남기고 호전됩니다.

 

수두 증상으로 수포는 연속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단계별로 변화하고, 동시에 여러 단계의 수포가 공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두 증상으로 수포가 터지면 궤양이 되며 수포는 노출 부위보다는 두피, 겨드랑이, 구강 점막이나 상기도 점막, 결막 등과 같이 가려진 부위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두 증상으로 벨트를 착용하는 부위 등 피부를 자극하는 곳에도 수포가 생기기 쉬우며 수두 초기증상이 가볍거나 비전형적인 감염형, 불현성(겉으로 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 감염도 있지만, 성인에게서는 발열과 전신 감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수두 치료 방법으로 수두는 대부분의 경우 병이 진행되면서 증상이 자연적으로 좋아지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습니다.

 

수두 치료 방법으로 면역억제 환자에서 발생한 수두에는 항바이러스제인 아시클로비어(acyclovir)나 비다라빈(vidarabine)을 사용하면 증상이 경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