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악성흑색종 증상 원인 악성흑색종 치료 방법

 

악성흑색종 증상은 서양에서는 해마다 흑색종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적인 규모의 정확한 통계는 없는 형편이지만 서양보다는 발생빈도가 훨씬 낮습니다.

 

나이가 많아질 수록 악성흑색종 증상의 발생빈도가 높아져서 19세 이하에서는 매우 드물지만 20대부터 조금씩 증가하여 40대 이상에서는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악성흑색종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백인에서 많은 유형은 유전적 요인과 자외선 노출 등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백인의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와 금발과 푸른 눈을 가진 사람은 특별히 자외선 노출을 주의해야 하며 백인은 원래 가지고 있던 색소성 모반(보통 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20~50%정도 되며 특히 선천성 색소성 모반이나 비정형 색소성 모반에서 흑색종이 2차적으로 속발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악성흑색종 증상에 대한 부분 그 빈도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으며 한국인은 원래 가지고 있던 점에서 흑색종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게 보고되고 있으며 한국인에 많이 발생하는 유형(발바닥, 발톱 밑과 같이 말단부에 발생하는 유형)은 자외선 노출과 관련성이 없습니다.

 

악성흑색종 증상에 대해서 자각 증상이 없으며 평범한 점이나 결절(1cm 이상 크기의 솟아오른 피부병변)로 보이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악성흑색종 증상으로 검은 점이 새로 생긴다든지 이미 있던 색소 모반(점)의 모양이 불규칙하고 비대칭적으로 변하거나 크기가 0.6cm 이상으로 자라거나, 색조가 균일하지 않을 때 악성화를 의심하여야 합니다.

 

악성흑색종 증상으로 그 외에 가렵거나 따가움 또는 통증이 생기거나 출혈, 궤양, 딱지 형성 같은 표면상태의 변화를 보이거나 혹은 주변에 크기가 작은 위성 병소가 나타나는 경우는 주의해야 할것 입니다.

 

 

 

 

악성흑색종 치료 방법으로 조기진단을 하여 병변을 완전 절제하는 것이 치료의 근본이며 피부에 발생한 병변은 침범 두께에 따라 절제의 범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악성흑색종 치료 방법으로 종양 세포가 표피에 국한되어 있을 경우 0.5cm, 진피 내로의 침범이 수mm이하인 경우 1cm, 1~4mm까지는 2cm, 4mm 이상인 경우는 2~3cm의 여유를 두고 절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