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류머티즘 증상 원인 류머티즘 이란

류머티즘 이란 장기간에 걸쳐 진행된 자가면역질환이 관절에 나타난 질병으로 열, 부종, 발적, 통증, 강직 등을 특징으로 하게 됩니다.

류머티짐 증상은 양측 관절에 침범하는 경우가 흔하지만 편측으로 침범하는 경우도 있으며 환자의 약 80%가 30~60대에 발병하게 됩니다.

어떤 경우 유년기에 류머티즘 증상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류머티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원인이 환경적 인자에 영향을 받아 발생한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류머티즘 원인으로 면역체계에 이상이 와서 관절을 공격하고 이에 따라 관절낭이 비대화 되고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무릎에서 진행되는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으로 관절낭 안쪽의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후에 관절이 붓고 물이 차며 연골이 손상되며 섬유화가 일어나 뼈와 뼈가 붙게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류머티즘 비관절 증상은 류머티즘의 초기에는 피로, 미열, 식욕 저하와 같은 비관절 증상이 발생하는데 비관절 증상은 예후가 좋지 않은 관절증상 발생의 위험 신호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검진을 받아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머티즘 관절 증상으로는 손가락 관절 등 몸의 말단부에서부터 증상이 시작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류머티즘 증상이 심해지면 관절뿐 아니라 피부, 혈관, 심장, 폐, 근육 등 신체의 여러 조직과 장기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류머티즘 관절염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다. 다만 여성이 남성에 비해서 많이 발생하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호르몬의 영향이나 감염 및 스트레스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류머티즘 증상이 유전적 원인에 환경적 인자가 영향을 미쳐서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