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뇌수막염 증상 원인 뇌수막염 치료

 

뇌수막염 원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이러스가 뇌척수액공간으로 침투하여 발생하는 급성무균성수막염입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감염원에 의해서 발생하는 뇌수막염 증상들을 총칭하는 용어로 쓰이게 됩니다.

 

뇌수막염 원인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마이코플라스마(mycoplasma)나 리케치아(Rickettsia)와 같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수막염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뇌수막염 증상으로 임상 증상으로 열, 두통, 오한 등이 나타나며, 진찰상 수막자극징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뇌수막염 증상은 대개 갑작스럽게 시작되며, 38도 이상의 고열을 보이게 됩니다.

 

뇌수막염 증상으로 두통이 가장 흔히 나타나며, 일반적인 감기나 독감과 비교할 때 그 강도가 상당히 심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침입에 의한 수막염은 특별한 치료가 없어도 자연적으로 호전되며, 열, 두통, 탈수증세 등에 대한 증상 완화 요법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세균성수막염 증상이 의심되면 즉시 항생제를 투여해야 하며 되도록이면 뇌척수액검사를 시행한 후 항생제를 투여하지만, 뇌척수액검사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먼저 투여하기도 합니다.

 

뇌수막염 치료 방법으로 원인균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10~14일 정도의 치료 기간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뇌수막염 치료 방법으로 적절한 항생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세균성 수막염의 치사율은 평균 10~15% 정도이며, 생존자 중 약 15% 정도의 환자는 다양한 신경학적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