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상포진 증상 원인 대상포진 치료

 

대상포진 원인을 알아보신다면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 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 증상의 경우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 증상은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며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하게 됩니다.

 

대상포진 원인으로 인간 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에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대상포진 증상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며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을 정도 입니다.

 

대상포진 원인 병원체는 대상포진 바이러스이며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인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이며 소아기에 수두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에도 바이러스가 몸 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체내에 남아 있는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신경절에 잠복해 있으며 이 경우에는 체내에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사람이 이를 느끼지 못하며 겉으로 드러나는 병적인 증상도 없습니다.

 

하지만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 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하지만 이 경우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부르며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묶어서 부르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으로는 신경절에 잠복상태로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서 발생하며 피부의 병적인 증상은 신경근의 지각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대상포진 증상은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동반되며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 후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나며 수포(물집)는 수두 환자에서 나타나는 것과 조직검사 결과가 동일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는 항바이러스 치료제로 치료하게 됩니다.